2학기에 개설되는 교양과목인 현대물리는 3학점입니다. 편의상 19세기까지 물리학계를 지배한 물리를 고전물리라고 하고, 20세기 전반에 이루어진 물리를 현대물리로 불러 구분합니다. 그 이유는 20세기 전반에 물리학에 큰 발전이 있었고 그 발전이 지금까지 물리학계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1학년 때 배우는 물리는 모두 고전물리입니다. 오히려 고등학교 물리책 끝 부분에 현대물리가 조금 나옵니다.
이번 2학기에 개설되는 현대물리에서 학생들이 현대물리를 배워 전자공학 등의 고급문제를 푸는데 적용하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학생들이 따라가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사실 현대물리 모르고 전자공학을 하면 반도체 등 고급 분야는 못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전자기기를 다루는 수준에서 머물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2학기 현대물리에서는 가급적 수식을 사용하거나 문제를 풀지 않고 20세기 전반에 이루어진 물리가 19세기 이전에 이루어진 물리와 어떻게 다른가를 즐겁게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풀어갈 생각입니다. 교재는 현대물리 역사책으로 선택하고 시험문제 역시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고 서술형으로 낼 생각입니다.
학교 lms에 동영상을 탑재하는 방식의 수업인데, 가능하면 ppt도 사용하지 않고 주로 말로 이야기하듯이 재미있게 설명하는 동영상을 촬영하여 올릴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