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온라인 수업을 잘 한다고 해도 강의실에서 직접 수업하는 것만 못합니다. 자기 통제가 쉬운 것이 아닌 만큼 작년과 올해 학생들의 학력저하는 이루 말 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코로나 세대인 대학생을 대학생이라고 하지 않고 고등학생 플러스 알파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학교에 와 보아도 도서관을 제외하고는 가서 공부할 곳이 없습니다. 더구나 가르쳐줄 사람도 없습니다. 물어보고 싶어도 물어볼 곳이 없습니다. 졸업 후에 반드시 문제가 생깁니다.
학교 시설은 원칙적으로 학생들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방학 중에 물리 실험실을 개방하려고 합니다. 방학 중에 학교에 나와 공부하고 싶은 학년, 학부/학과에 무관하게 받을 것이니 학습계획서를 작성하여 6월 21일까지 제게 shkim@mmu.ac.kr 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학습계획서를 받는 이유는 실험실에는 학교 장비들이 있으므로 누가 들어왔는지를 알아야 되기 때문입니다.
개방이 결정된 학생에게는 개인적으로 통지가 갈 것입니다.
학습계획서 양식은 제 홈피에 있습니다.
https://professorkim.wixsite.com/kshlab/file-share
4학년 학생 1명이 항상 물리실험실에 있으면서 여러분을 도와줄 것입니다. 제게 허락을 받은 학생은 4학년 실험실장이 출입구 번호를 줄 것입니다. 실험실에 넓은 책상이 있고 냉난방 시설이 되어 있으므로 공부에 전혀 불편이 없는데, 단 매주 1회의 전체 대청소를 의무적으로 해야 합니다. 청소를 안 하면 바퀴벌레가 나오는 등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게 됩니다.
저는 실험실에서 혹은 ZOOM으로 1주일에 1~2회 여러분의 질문을 받을 것입니다. 또 많은 학생이 원하면 수업도 할 생각입니다. 수업은 전과목이 가능하면 핵심과목(수학, 물리학, 화학, 동역학, 유체역학, 열역학, 재료역학, 현대물리, 전기자기학, 회로이론 등등... ) 중심으로 하려고 합니다. 학생들의 특별요청 있면 그과목으로 주 3~5시간 정도 할 수 있습니다.
1차 기간은 1달인데, 기말고사 직후부터 8월말 2학기 개강 전까지 원하는 기간을 선택합니다. 잘 한 사람은 또 연장이 가능합니다. 목포 등 학교에서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방을 구할 필요가 없어 유리할 것입니다. 기타 질문이 있는 학생은 무엇이든 환영합니다.